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족보 공부가 왜 중요한가
    Bread of Life/구속사시리즈 2012. 6. 5. 14:50

    본문: 마1;1-17

    제목: 예수그리스도의 족보(족보 공부가 왜 중요한 가)

    1.족보 공부가 왜 중요한 가

    1)구속사

    역사는 목적과 방향이 분명하다. 그러므로 세계사의 중심이 구속사다.

    1>족보는 신구약 성경의 핵심주제다.

    따라서 성경은 타락한 인류의 구원을 위해 예수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구속사를 기록하고 있다. 그러므로 성경에 나타난 구속사의 큰 흐름은 창조와 타락과 회복이다.

     

    2>구원이다

    스스로 도저히 빠져나올 수 없는 극심한 괴로움과 질병이나 커다란 위험에 처해있는 자를 제 삼자가 건져내 주는 일이다.(마1;21)

    (마1:21)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하니라

     

    3>구속이다

    대신하여 대가를 지불하고 구원해 내는 일이다. 예수님은 죄인을 대신하신 구속물, 하나님의 어린양이시다(마20;28, 벧전1;18-19, 요1;29, 계5;6, 고전5;7)

     

    (마20:28)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

     

    (벧전1:18-19)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19)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

     

    2)족보

    족보는 정확하게 구속사를 이해하는 나침반, 혹은 이정표다.

     

    1>일반 족보

    인류 역사는 혈연에서 출발하여 혈영 중심으로 발전하였기 때문에 세계 각국은 혈통의 보존과 계승에 관심을 갖고 족보를 중요시 한다. 유대인과 한국인은 족보의 중주국으로 불린다.

     

    2>성경족보

    구속사의 비밀한 경륜을 이름과 이름으로 핵심적으로 요약하고 있다.

    세상의 족보는 신분, 명예, 권위의 과시용으로 사용되어 중간에 족보를 위조한 예가 흔하지만 성경의 족보는 단 한번도 중간에 위조된 적이 없다.(딤후3;16, 벧후1;21)

     

    (딤후3:16)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

     

    (벧후1:21)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

     

    성경은 아담과 하와 부부의 혈통을 통해 뻗어간 거대한 족보의 역사이다.

     

    3)성경 족보의 중요성

     

    (신32:7)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비에게 물으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네 어른들에게 물으라 그들이 네

    게 이르리로다

     

    *생각하라(히)“빈”=‘분별하라’, ‘가르치라’(내가 먼저 깨달아야 가르칠 수가 있다)

    *족보를 중요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?

     

    여자의 후손을 통해 구주를 보내시려는 하나님의 구속 경륜이 족보의 계통 속에 흐르고 있기 때문이다.(창3;15) 따라서 족보는 족보의 전환기마다 중요한 인물을 중심으로 기록되었다.

     

    (창3:15)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

     

    족보는 구속사의 이정표이며 인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언약이 확고부동함을 시대마다 밝혀 재확인시킨 분수령이다. 족보로서 구속사의 한 시대를 마무리 짓고 족보로서 구속사의 한 시대를 새 출발한 것이다.

     

    1>창세기의 10개 족보(창2;4, 5;1, 6;9, 10;1, 11;10, 27, 25;12, 19, 36;1, 37;2)

    2>민수기의 족보(민1;, 26;)

    3>룻기의 족보(룻4;18-22)

    4>역대기의 족보(1-9;44)구약 히브리 원어의 마지막 성경이다)

    5>에스라와 느헤미야의 족보(스2;1-70, 8;1-20, 느7;5-73, 11;3-36, 12;1-26)

    6>마태복음의 족보(마1;1-17)신약을 시작하는 책이다. 신구약은 족보로 연결되어 있다.

    7>누가복음의 족보(눅3;23-38) 77명(예수그리스도-아담 후예의 75명-하나님)

     

    4)성경 족보의 구성

    1>서론

    족보의 기원과 핵심을 요약하고 있다. 이어지는 이름을 이해하는데 꼭 필요한 혈통관계를 밝힌다. (창5;1, 10;1, 25;19, 36;1, 37;2)

     

    (마1:1)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(이렇게 서론으로 시작하고 있다)

     

    2>이름

    이름을 머리에 떠올리면 그 사람의 전 일생이 연상되고 또한 이름을 풀어 설명하면 한 시대의 역사로 확장되고 역사를 압축하면 이름이 되는 것이다.

     

    3>결론

    앞서 나열한 족보를 정리 요약하면서 그 족보를 해석하는 중요한 키를 제공한다.

     

    (마1:17) 그런즉 모든 대 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 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이거할 때까지 열 네 대요 바벨론으로 이거한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 네 대러라

     

    이렇게 결론을 내리고 있다.

     

    2.족보의 원어적 의미는 무엇인가?

    1)“야하스”=‘이름이 족보에 기록되다’라는 뜻으로 인구 조사와 군사의 숫자를 기록할 때에 사용하였고 하나님의 선민으로 인정을 받고 언약 백성의 족보에 오르게 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.

    (대상9:1) 온 이스라엘이 그 보계대로 계수되고 이스라엘 열왕기에 기록되니라 유다가 범죄함을 인하여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갔더니

     

    2)"톨레도트“=‘새끼를 낳다’라는 ”알라드“에서 유래한 단어로 ‘대략’, ‘계보’, ‘사적’, ‘후예,, ’약전‘등으로 번역되었다. 단순히 이름만 나열한 족보가 아니라 구속사적으로 의미있는 내용을 선별한 족보라고 볼 수 있다.

     

    3)“게네시스”=‘출생’, ‘기원’, ‘시작’을 뜻합니다. 그 어원은 ‘낳다’라는 뜻을 가진 “겐나오”에서 유래되었다. 이것은 족보가 조

    상들의 출생을 구속사적으로 기록한 것임을 나타낸다.

     

    4)“게네알로기아”=‘세대’. ‘가문’이라는 단어와 ‘말씀’, ‘글’이라는 뜻의 단어가 합성된 단어로 가문의 기록을 의미합니다. (딤전1;4, 딛3;9) 세속적 족보를 가리킬 때 사용이 되었습니다.

     

    (딤전1:4)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착념치 말게 하려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

     

    (딛3:9) 그러나 어리석은 변론과 족보 이야기와 분쟁과 율법에 대한 다툼을 피하라 이것은 무익한 것이요 헛된 것이니라

    이러한 원어를 통해서 볼 때

     

    1>성경의 족보는 시발점이 분명하며 허구나 신화가 아닌 역사적 사실에 입각한 족보다.

    2>성경의 족보는 기본적으로 남자의 중심 혈통 관계, 곧 씨의 흐름을 보여준다.

     

    하나님께서 가정을 주신 목적은 경건한 자손을 얻고자 하심이다.(말2;15)

    ‘경건한 자손’(히)“제라‘=’하나님의 씨‘를 말한다.

     

    (말2:15) 여호와는 영이 유여하실지라도 오직 하나를 짓지 아니하셨느냐 어찌하여 하나만 지으셨느냐 이는 경건한 자손을 얻고자 하심이니라 그러므로 네 심령을 삼가 지켜 어려서 취한 아내에게 궤사를 행치 말지니라

     

    성경에서 족보(혈통)를 중히 여김은 사실 상 혼인을 중히 여김과 같다는 것이다. 그것은 혼인을 통해서 혈통이 이어지기 때문이다. 그래서 반드시 믿는 자와 결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. 그러므로 그 족보 속에는 메시아가 오시는 경건한 혈통을 지키려는 하나님의 크고 오묘하신 구속사적 경륜이 담겨있다.

     

    예수그리스도의 족보가 한 권의 책이 될 만큼 방대한 구속사적 경륜을 담고 있다.

     

    (마1:1)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

     

    ‘세계’(헬)“비블로스 게네세오스”=족보 책이라는 뜻이다.

     

    마1;1-17속에 하나님의 방대한 하나님의 구속사가 담겨 있기 때문에 족보 책이라고 표현한 것이다.

     

    (창5:1상) 아담 자손의 계보가 이러하니라

     

    ‘계보’(히)“세페르(책) 톨레도트(족보)=‘족보 책’이라는 뜻이다.

     

    한 장 밖에 안 되지만 한 권의 책이 될 만큼 방대한 구속사적 경륜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.

     

    마태복음 족보에는 2162년의 방대한 역사가 담겨 있다.

     

    왜냐하면 아브라함이 주전 2166년에 태어났고 예수님이 주전 4년에 태어났기 때문이다.(2166-4=2162년)14대 14대 14대 속에 엄청난 2162년이라는 역사가 담겨있는 것이다.

     

    3.마태복음 족보의 구조=14대씩 3기로 되어있다.(마1;17)

    (마1:17) 그런즉 모든 대 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 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이거할 때까지 열 네 대요 바벨론으로 이거한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 네 대러라

     

    1)제1기=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=총1163년(2166-1003=1163년)

    2)제2기=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이거할 때까지(여고냐)=총406년(1003-597=406년)

    3)제3기=바벨론으로 이거한 후부터(여고냐) 예수 그리스도까지=총593년(597-4=593년)

    14대씩 3기는 이스라엘 역사를 나타낸다. 즉 성장기---쇠퇴기--회복기

     

    4.마태복음 족보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

    1)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(마1;1)

    1>아브라함과 다윗은 유대인들이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인물들이다.

    2>구약 예언의 성취다.

     

    (창22:18)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

     

    (삼하7:12-13)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잘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자식을 네 뒤에 세워 그 나라를 견고케 하리라 13) 저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 나라 위를 영원히 견고케 하리라

     

    2)여자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

    예수 그리스도 외에 모든 사람은 다 남자의 후손입니다. 왜냐하면 남자의 씨가 들어갔기 때문입니다.

     

    (마1:2)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를 낳고

     

    (마1:16)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(겐나오)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(겐나오)

     

    *마리아의 경우=“에게네데”=“겐나오”의 수동태(남자와 상관없이 성령 잉태 되었다는 의미)

    *나머지의 경우=“에게네센”=“겐나오”의 능동태(인간이 낳았다는 의미)

     

    오직 예수님만이 여자의 후손입니다.

    1>여자의 후손은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한다.(창3;15)

    2>예수님은 자신이 여자의 후손임을 증거 하셨으나 사람들은 그것을 믿지 않았다.(요6;41-42)

     

    5.예수님은 실제로 41대 만에 오셨습니다.

    1)41대 만에 오신 예수님을 영접하여 믿으면 내가 42대가 된다.

    2)41번째 진 친 곳이(모압 평지) 42번째 진 친 곳은 길갈이다.

     

    (막1:15)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

     

    6.마태복음 족보와 누가복음 족보의 차이점

    방식

    인물 수

    시작-마침

    특징

    마태복음 1장

    하향식

    41명

    아브라함-예수

    요셉가문 중심

    누가복음 3장

    상향식

    77명

    (7명씩11대)

    예수님-하나님

    마리아가문중심

     

    1)아브라함과 다윗까지는 두 족보가 동일하다.(마1;3, 눅3;33)

    한 가지 차이점은 람(마태복음)과 아니(누가복음)다.(두 이름은 동일 인물이다. 이름의 뜻이 같다)

     

    (마1:3)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

     

    (눅3:33) 그 이상은 아미나답이요 그 이상은 아니요 그 이상은 헤스론이요 그 이상은 베레스요 그 이상은 유다요

     

    2)다윗 이후에 솔로몬의 족보와 나단의 족보로 나누어졌다. (대상3;5)

     

    (대상3:5) 예루살렘에서 낳은 아들들은 이러하니 시므아와 소밥과 나단과 솔로몬 네 사람은 다 암미엘의 딸 밧수아의 소생이요

     

    3)이렇게 나누어진 족보는 요셉에 의해서 하나로 만나게 된다.

    1>요셉의 아버지가 2명이다.(마1;16, 눅3;23)

     

    (마1:16)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

     

    (눅3:23)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할 때에 삼십세쯤 되시니라 사람들의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이니 요셉의 이상은 헬리요

     

    2>그러나 헬리는 요셉의 어떤 아버지인가?=법정적 아버지다.(헬리의 양아들)

    3>구약의 율법을 통해서 알 수가 있다.(아들이 없을 때 딸에게도 분깃을 주는 일을 통해서)

     

    (민27:7-8) 슬로브핫 딸들의 말이 옳으니 너는 반드시 그들의 아비의 형제 중에서 그들에게 기업을 주어 얻게 하되 그 아비의 기업으로 그들에게 돌릴지니라 8)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사람이 죽고 아들이 없거든 그 기업을 그 딸에게 돌릴 것이요

     

    (민36:6-8) 슬로브핫의 딸들에게 대한 여호와의 명이 이러하니라 이르시되 슬로브핫의 딸들은 마음대로 시집가려니와 오직 그 조상 지파의 가족에게로만 시집갈지니 7) 그리하면 이스라엘 자손의 기업이 이 지파에서 저 지파로 옮기지 않고 이스라엘 자손이 다 각기 조상 지파의 기업을 지킬 것이니라 하셨나니 8) 이스라엘 자손의 지파 중 무릇 그 기업을 이은 딸들은 자기 조상 지파 가족 되는 사람에게로 시집갈 것이라 그리하면 이스라엘 자손이 각기 조상의 기업을 보존하게 되어서

     

    결국 하나님의 말씀(언약)은 반드시 성취된다.(수23;14)

    (수23:14) 보라 나는 오늘날 온 세상이 가는 길로 가려니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말씀하신 모든 선한 일이 하나도 틀리지 아니하고 다 너희에게 응하여 그 중에 하나도 어김이 없음을 너희 모든 사람의 마음과 뜻에 아는 바라

     

    7.누가복음 족보의 구속사적 의미는 무엇인가?

    1)예수 그리스도는 타락한 사람의 구원자이다.(눅3;38)

     

    (눅3:38) 그 이상은 에노스요 그 이상은 셋이요 그 이상은 아담이요 그 이상은 하나님이시니라

     

    2)예수 그리스도의 기원은 하나님이다.(눅3;23)

    (눅3:23)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할 때에 삼십세쯤 되시니라 사람들의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이니 요셉의 이상은 헬리요

    헬)“노미죠”=‘습관’, ‘관습’=헬)“노모스”(율법)에서 유래되었다.

     

    (눅2:44) 동행중에 있는 줄로 생각하고(노미죠) 하룻길을 간 후 친족과 아는 자 중에서 찾되

     

    그러므로 우리는 육신의 관습과 습관을 뛰어 넘어야 한다.(롬8;5-8)

     

    (롬8:5-8) 육신을 좇는 자는 육신의 일을, 영을 좇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6)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7)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8)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

Designed by Tistory.